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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료기관 이용 후 일정 사유로 병원비(진료비) 일부가 과다 납부된 경우,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고 알림설정 할 수 있습니다. 삼쩜삼 앱을 이용시 수수료 공제한 금액을 입금 해주기 때문에 국민건강보험공단(The건강보험앱)을 통해 직접 환급금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.
병원비 환급금이란?
- 진료비를 이중 납부했거나, 본인부담금이 잘못 청구된 경우
- 입원비 중 일부를 현금 납부했으나 추후 건강보험 적용이 된 경우
- 퇴원 후 본인부담 상한제에 의해 초과 금액이 환급 대상이 된 경우
- 국외 이주, 사망 등의 이유로 외국인 체류 기간과 납부 기간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등



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
① [The건강보험 앱]
- 앱 실행 → 로그인 (공동인증서 or 간편인증 )
- [환급금 조회/신청] 메뉴 클릭
- 병원비 포함 환급 가능 내역 확인
- 계좌등록 후 신청
② [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]
- 국민건강보험공단 접속 → 로그인
- 민원여기요 > 환급금 조회/신청
- 진료비 환급 내역 확인 후, 계좌 등록 신청

신청 절차 및 기한
환급금 내역 확인 병원명, 발생일자, 환급 사유
본인 명의 계좌 등록 후 인증
신청 완료 후 2주 내 입금 문자. 앱 통보
환급 발생일로부터 5년 이내 신청 가능



알림 설정 및 사전 신청
- The건강보험 앱- [MY 알림 > 알림설정] 메뉴에서 환급금 알림 활성화하면, 환급금 발생 시 자동 알림 수신 가능
-
사전 신청: 매번 신청이 번거로우면,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앱에서 미리 계좌를 등록해 놓는 "환급 계좌 사전 신청"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삼쩜삼 앱 ☞ 수수료 부과
삼쩜삼 앱으로 환급금 신청시 수수료를 빼고 입금 하므로 국민건강보험공단 (The건강보험앱) 으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.
<수수료 예시>
5만 원 미만 | 약 30% 내외 |
5만 ~ 20만 원 | 10~20% 내외 |
20만 원 이상 | 5~10% 내외 |
자주 묻는 질문 (FAQ)
병원비 환급은 자동으로 들어오나요? | 일부 자동 입금되지만, 대부분 직접 신청 필요 |
가족 명의 환급금도 신청할 수 있나요? | 본인 인증. 위임장. 가족 관계 증명이 가능하면 가능 |
병원 환불과 건강보험공단 환급은 다른가요? | 병원 환불은 병원 자체 문제, 공단 환급은 보험 처리 문제입니다. |
마무리
병원비 환급금, 공단 앱으로 직접 신청하면 수수료 없이 100% 돌려받고, 삼쩜삼은 편리하지만 수수료가 발생하니 금액과 상황에 맞게 선택하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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